한국의 외국인 유학생 수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해 오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Study Korea 300K Project를 통해 2027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3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POP, K-Drama 등 한국 문화의 세계적인 인기로 인해 한국 유학에 대한 관심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 대학들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통해 신입생 충원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국적별 학생 수를 살펴보면, 중국과 베트남이 다른 국가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숫자가 많습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증가율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D-2 (유학)의 경우 중국이 72,451명으로 1위이고, 이어서 베트남이 46,052명으로 2위입니다. D-4(연수)의 경우 반대로 베트남 학생이 52,455명으로 1위이고, 2위가 중국으로 6,048명으로 2위이지만, 베트남과 무려 8배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고,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른 국가에 비해 높기 때문입니다.
한국을 선호하는 외국인 증가와 비자 제도 개선, 한국 생활 및 정착 지원이 계속해서 확대될 예정으로 한국에서 유학하는 외국인 학생들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학업 후 진로 및 취업 연계까지 수월해진 다면, 한국 유학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탤런트링크도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 정보]